MZ세대가 추구미에 빠진 이유
요즘 MZ세대를 중심으로 ‘추구미’가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추구미는 ‘추구하다’와 한자 ‘미(美)’의 합성어로, 주로 개인이 추구하는 아름다움, 라이프스타일, 가치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예전의 ‘롤모델’이나 ‘워너비’의 확장된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좋아하는 연예인의 스타일을 보고 “완전 내 추구미”라는 식으로 표현한다. “요즘 제 추구미는 배우 변우석이에요”, “아이브 장원영은 네 추구미 아니야?”라고 자신의 취향을 드러낸다.
유튜브에도 ‘추구미’를 검색하면 꼬리에 꼬리를 무는 영상을 쉽게 찾을 수 있다. 그중 뷰티 채널 <Hong’s MakeuPlay>가 올린 영상 ‘정은채의 글로우 메이크업 | 정은채의 추구미? | 정은채 꾸안꾸 팁?’은 59만 회, 패션 채널 <AliceFunk>도 ‘여배우 스타일로 보는 내 추구미는 누구?’라는 제목으로 조회수 10만 회를 기록했다. 이들은 자신들의 SNS에 ‘#추구미’라는 해시태그를 달고 업로드하면서 인기를 끌었다. 그렇다면 MZ세대가 추구미에 빠진 이유는 무엇일까? 추구미의 포인트는 본인의 만족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이다. 남들이 보기엔 이상할지라도 내 눈에만 예쁘면 된다는 마인드로 작은 물건에서부터 스타일까지 자신의 취향을 뽐낸다. ‘재미있으면서도 나만의 취향을 보여주는 게’ 요즘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인 셈이다. 당연히 각자의 ‘추구미’는 모두 다르다. 이는 다양성을 중시하는 MZ세대의 가치관과도 맞닿아 있는 만큼 우리가 상상도 못할 다양한 분야로 확장되는 중이다. 앞으로 ‘추구미’라는 해시태그를 달고 어떤 콘텐츠가 생기게 될지 기대가 된다.

